학점은행제 자격증 후기/텔레마케팅관리사

텔레마케팅관리사 시험후기 및 학습정보와 전략

2017/12/23 - [학점은행제 따라하기] - 학점은행제 학습자등록을 해봅시다.

2017/12/27 - [학점은행제 자격증 후기/매경테스트] - 매경테스트 자격증 학점인정신청을 해보자!

2017/12/28 - [학점은행제 자격증 후기/매경테스트] - 매경테스트 시험일정 및 접수방법 각종 정보

2017/12/31 - [학점은행제 자격증 후기/매경테스트] - 매경테스트 우수후기 및 학습정보와 전략

2018/01/08 - [학점은행제 자격증 후기/텔레마케팅관리사] - 학점텔레마케팅관리사[18학점] 자격증 시험일정 및 접수방법 각종 정보









안녕하세요! 어느덧 여섯번째 글을 올려봅니다. 



학점은행제 플래너이면서 학점은행제를 직접 하는 담당자 박세환 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제가 직접 공부하면서 응시한 텔레마케팅관리사와 관련된 

조금 더 실질적인 정보
를 다뤄보려고 합니다.



오늘의 포스팅의 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불합격 인증ㅜㅜ/후기



2. 텔레마케팅 필기/실기 시험시간 등


3. 텔레마케팅관리사 무료인터넷 강의



4. 텔레마케팅관리사 교재 추천



5. 텔레마케팅관리사 기출문제를 구해보자



6. 제가 생각하는 텔레마케팅관리사 공부방법



7. 그외 자잘한 팁 



이런 순서로 글을 구성할 생각입니다. 



먼저 실기 불합격 인증부터 보여드리겠습니다. 매경포스팅과는 다르게 자신감이 떨어지네요.



취득하려는 분들도 반드시 60을 넘기고 자격증 취득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저는 3점부족한 57로 불합격이 됐다는... 





사실 텔레마케팅관리사 실기를 합격할 정도로 충분한 공부를 했다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사실 57점을 받으면서도 생각보다 너무 잘 나온 점수에 의아해 했습니다. 



사실 저 점수가 저한테는 굉장히 과분한 점수이기도 하면서 조금만, 정말 조금만 공부했다면



60점 이상을 받을 수 있었겠구나 생각을 합니다. 실제로 시험을 치뤄본 입장에서 텔레마케팅관리사는 



정말 운에 맡기는 로또시험이 아니라 단순암기로 통과할 수 있는 자격증이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제가 이전에 매경포스팅에도 썼듯이 단순암기가 강하신 분들은 텔마를 추천드립니다.



물론 제가 본 것이 3회차였고, 직전시험인 2회차가 굉장히 난이도가 높다라는 평이 많았기는 했었습니다. 



텔마는 일반적으로 1,3회가 쉽고 2회가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무튼, 텔레마케팅관리사의 핵심은 실기이고, 그 기본은 기출문제암기 입니다. 




텔레마케팅관리사 출제기준.hwp




한국산업인력공단 텔레마케팅관리사 출제기준




일단, 텔레마케팅관리사 시험은 필기와 실기로 나뉘어 집니다. 










필기와 실기 모두 입실은 13시 까지 입니다. 



이후에 13시 30분부터 시험이 시작됩니다. 필기 시험시간은 2시간 30분이고 



시험시간 반절이 지난 75분이 지나면 퇴실이 가능합니다. 때문에 13시 30분부터 시험을 보기 시작하면 



필기시험의 경우 75분 후인 14시 45분 부터는 퇴실이 가능합니다. 주말이기 때문에 약속일정 



있으신 분들은 참고하세요 ㅋㅋㅋ 필기시험의 경우 퇴실시 필기시험 기출문제를 



들고 나올 수 있습니다. 









실기시험의 경우 두 파트입니다. 주관식문제와 스크립트로 나뉘는데요. 



입실은 똑같이 13시까지이며 실제시험은 13시 30분부터 시행합니다. 



역시 주관식의 경우 시험시간 반절인 45분 이후부터는 퇴실이 가능합니다. 



고로 14시 15분에 퇴실이 가능합니다. 이후에 쉬는시간을 가집니다. 



15시까지 입실하셔야 하고요. 15시 15분부터 다시 스크립트 시험이 1시간 30분동안 



시행됩니다. 때문에 시험종료시간은 16시 45분에 끝이 납니다. 



시간에 대해서 자세히 기재하는 이유는, 기존의 시험후기에서 



실제로 시험종료는 언제쯤 되는지에 대해서 제가 궁금했지만 알 수 없었기 때문에 



최대한 기억을 더듬어 자세하게 기술하기 위해서 입니다. 시험 끝나고 약속을 잡으셔야 



하는 분들은 제 글이 큰 도움이 될 겁니다. 


주관식 파트는 별거 없습니다. 문제지가 주어지구요. 해당 주관식 문제를 문제지에 직접 



답을 적어주시면 됩니다. 저같은 경우 컴싸로 적느라고 글씨쓰는데 애로사항이...


볼펜을 꼭 챙겨주세요. 


스크립트에 대해서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으실겁니다. 스크립트는 시험지와 원고지가 



주어집니다. 문제지에 인바운드/아웃바운드 사례 각 1문제씩 주어지고 


원고지에 각 사례당 3파트 정도 상황에 맞게 글을 적어주셔야 합니다. 



총 2가지 사례가 나오며 각 사례당 적어야 하는 문제는 3문제 정도 됩니다. 



원고지 분량은 충분한 편입니다. 






텔레마케팅관리사의 경우 무료인강은 꽤 한정적 이었던것 같습니다. 



역시 유튜브에 텔레마케팅관리사 를 검색해주셔야 겠고요. 



오랜만에 검색해보니 제가 봤던 17년도 3회 기출문제 풀이영상이 올라와서 공유하고 갑니다. 



잘 찾아 보시면 필기기출문제 해설도 있네요! 






이 외에도 시대에듀에서 올라온 동영상 강의 등 검색어를 텔레 필기, 텔레 실기, 텔레 기출 등으로 



하셔서 검색해보시면 여러 무료 영상들이 있으실 겁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필기는 기출문제만 



봐도 통과가 무난하고, 실기는 제가 공유한 동영상을 보시는게 나을 것 같네요. 







저는 필기와 실기 교재를 따로 구매하는 것보다는 통합된것이 좋을 것 같아서 



시대에듀에서 나온 텔레마케팅관리사 한 권으로 끝내기를 구매했습니다. 



저는 보라색 2017년도 버전을 샀는데 검색해보니 2018년도 버전이 나와서 



해당 도서의 이미지를 첨부합니다. 사실 최신버전은 그리 중요하지 않을 것 같고, 2017년도나 16년도 



교재를 중고로 구해서 보시는 것이 가장 좋을 듯 합니다. 



사실 요즘 수험서는 정말 쓸데없이 비싸거든요... 





비싸긴 하죠? 휴... 저게 뭐라고... 



무튼, 이런 방법도 있습니다. 필기시험은 기출문제로 떼우고, 텔마 실무책 또는 스크립트만 사는 방법도 있습니다. 



사실 어떻게 진행할 것인가는 학습자의 선택이긴 합니다. 저는 그냥 한 권으로 끝내기로 샀습니다. 




기출문제 자료의 경우 저의 경우 네이버 카페 텔준모를 통해서 얻었습니다. URL 걸어뒀으니 



클릭하시면 새창으로 카페로 이동하실 겁니다. 






어떤 카페인지 헷갈리실까봐 메인상단도 함께 올려둡니다. 저는 해당 카페와 



아무런 관계도 아니며 이 포스팅을 통해서 전혀 이익을 얻지 않습니다... 




단순히 제가 텔레마케팅관리사 자격증을 공부하면서 어떻게 하는지 정확하게 기술하기 위함입니다.



무튼, 기출문제도 중요하지만, 카페 회원들이 모여서 각 회차 시험에 대해서 



답안을 복원합니다. 해당 글들을 살펴보면서 어떤 답들이 나왔는가 보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 





제가 추천드리는 공부 전략은 이러합니다. 



일단, 텔레마케팅관리사는 기출문제확보, 기출문제암기가 가장 중요합니다. 



제 점수가 57점인데 기출문제에 여러번 출제되는 5C개념만 정확히 알았어도 



3점은 충분히 더 얻었을 겁니다. 



또한, 제가 공부가 부족함에도 57점을 받을 수 있던 중요한 이유는 



모르는 문제를 공란으로 남겨두지 않고, 어떻게든 답안이 될 수도 있도록 뭐든 적었다는 겁니다. 



공란으로 남겨두면 0점이었을 내용들이 뭔가 아니라고 하긴 애매한 답이라도 적어두면



부분점수라도 받게 됩니다. 제가 공부가 부족했다고 했는데 실기시험 응시할 때까지 



실기기출문제 15페이지 정도 되는것을 프린트 해서 집중해서 2번 읽었습니다. 스크립트는 



대충 어떤식으로 나오는지만 파악을 해뒀었구요. 쿠션어라던가 이런것에 대한 개념도 



많이 부족했었지요. 심지어 시험당일날 아침까지 회사 워크샵에 있었습니다. 



정말 공부가 많이 부족하긴 했었습니다.


거짓말 하는게 아니라 정말 저처럼만 안하시면 



텔마 붙는것은 사실상

얼마나 성실하게 시간을 투자했는지의 싸움


입니다. 



때문에 한 번 떨어지고나서 재수했을때에 가장 많이 붙는 시험이기도 하구요. 



제가 준비한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추가적인 질문이나 학점은행제 관련 문의는 언제든 환영합니다.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오픈카톡으로 상담이 가능합니다. 








,

최근 댓글

최근 트랙백

알림

이 블로그는 구글에서 제공한 크롬에 최적화 되어있고, 네이버에서 제공한 나눔글꼴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링크

카운터

Today :
Yesterday :
Tota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