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점은행제 자격증 후기/텔레마케팅관리사

학점텔레마케팅관리사[18학점] 자격증 시험일정 및 접수방법 각종 정보


2017/12/23 - [학점은행제 따라하기] - 학점은행제 학습자등록을 해봅시다.

2017/12/27 - [학점은행제 자격증 후기/매경테스트] - 매경테스트 자격증 학점인정신청을 해보자!

2017/12/28 - [학점은행제 자격증 후기/매경테스트] - 매경테스트 시험일정 및 접수방법 각종 정보

2017/12/31 - [학점은행제 자격증 후기/매경테스트] - 매경테스트 우수후기 및 학습정보와 전략










안녕하세요! 다섯
번째 글을 올려봅니다. 



학점은행제 플래너이면서 학점은행제를 직접 하는 담당자 박세환 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직접 공부하면서 터득한 텔레마케팅관리사와 관련된 

일반적인 정보
를 다뤄보려고 합니다. 



매경테스트와 마찬가지로 제가 공부하면서 여기저기 얻고 터득한 팁들은 후속으로 포스팅 할 생각이에요. 



일단, 제가 쓰는 글들은 대부분 점은행제 학습자들을 위한 포스팅이 겠지만



텔레마케팅관리사를 준비하시는 분들이라면 누구든지 도움이 되실 거에요~ 



시험일정, 시험시간, 교재선택, 추가점수 얻는 팁까지 전부 써내려갈 생각입니다. 



이 포스팅에 쓰이는 이미지들은 전부 다음검색, 한국산업인력공단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오늘은 처음으로 대표이미지를 만들어봤습니다. 깔끔한가요?  



일반적으로, 텔레마케팅관리사의 경우 경영전문학사, 경영학사 과정 전부 학점인정이 가능한 



자격증입니다. 텔레마케팅관리사의 경우 학점은행제가 아니라면 사실 



이런 자격증이 있었나? 할 정도로 굉장히 생소한 자격증이실 겁니다. 




그럼 텔레마케팅관리사는 무엇인지 자격증의 개요부터 먼저 확인하시고 가겠습니다. 





보시다시피 텔레마케팅관리사 라는 자격증명이 그 자체를 설명하듯이 텔레마케팅업무에 



필요한 제반 지식을 평가하는 자격증입니다. 슬픈것은 대부분 텔레마케팅을 업으로 삼고있으신 분들조차 



이 자격증이 있는지도 모르는 분들이 대부분이라는... 



무튼 텔레마케팅관리사의 경우 다른 산업기사 및 기사시험과 같이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시행하는 



시험이기 때문에 취득하려면 필기와 실기로 나뉜 두 시험을 통과해야 합니다. 




필기 : 1. 판매관리 2. 시장조사 3. 텔레마케팅관리 4. 고객관리(시험시간 : 2시간30분)   

실기 : 텔레마케팅 실무(시험시간 : 작업형 1시간 30분 정도, 필답형 : 1시간 30분) 


굉장히 많아보이지만, 일반적으로 필기는 굉장히 높은 합격률을 보입니다. 



텔레마케팅관리사의 관건은 실기라고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한국산업인력공단에 공개된 합격률입니다. 2016년도까지만 공개가 되어있네요. 





일반적으로 실기에서 거의 반 정도는 실기에서 떨어진다고 보는게 맞는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공부하는 방향을 잘 잡고 공부해야 하거든요. 


물론 저도 텔레마케팅 실기를 2점차이로 떨어지긴 했지만, 사실 제가 게으른 탓으로 돌릴 수 있습니다. 



공부할 시간이 거의 없었고, 있어도 너무 피곤한 나머지...


필기시험의 경우 대부분은 합격을 하기때문에 필기시험의 경우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기출문제를 



구해서 보시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따로 필기교재를 사시는 것은 별로 추천드리고 싶지 않네요.  







무튼 정보글은 계속 됩니다. 






2018년도 텔레마케팅 관리사 시험 일정입니다.


산업기사/기사 시험일정과 겹치며 



첫번째 1회차는 독학사 1단계 시험일과 겹치게 됩니다. 2,3회는 겹치지 않습니다. 






저같은 17년도 3회차 필기를 합격하고 실기를 떨어졌기 때문에 18년도 1회차 실기를 다시봐야 합니다. 시험은 



4월경에 있겠네요. 실기시험 일정이 4월 14일에서 27일로 되어있는데 이 경우는 



4월 14일, 15일 4월 21일, 22일의 주말 중 하루로 정해질 겁니다. 합격자 발표날도 



역시 시험일정에 따라서 빠르게, 느리게 공개가 됩니다. 작년 3회차의 경우 



매번 일요일에 보던 시험을 토요일날 봐서 다들 의아해 했던 기억이 있네요. 




텔레마케팅관리사 학점은행제와 관련된 정보 입니다. 



위 사진을 보시다시피 텔레마케팅의 경우 경영 전문학사/학사 과정에서 



모두 전공학점으로 18학점 인정이 가능한 자격증입니다. 



실상 많은 분들이 가장 궁금해 하실만한게 매경테스트를 진행할 것인지 텔레마케팅관리사를 진행할 것인지인데요. 



제가 나름대로 두 시험을 모두 다 진행해본 바로는 이 기준에 맞추어서 하시면 됩니다. 




첫째, 본인이 암기에 강하고 응용에 약한 편이다.



이렇다면 매경테스트보다는 텔레마케팅관리사를 먼저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나름대로 매경테스트를 시험보시는 학습자들을 분석한 결과, 떨어지시는 분들은 계속 떨어졌습니다. 



텔레마케팅관리사의 경우 실기 1차를 떨어진 경우 대부분 두번째 시험에서는 모두 붙었습니다. 



이는 텔레마케팅관리사 실기시험의 경우 대부분 기출문제 10개년치 정도를 공부하고 암기하면 



따로 응용문제가 없기 때문에 대부분 시험문제가 새로울 것이 없기 때문입니다. 



또한, 텔레마케팅관리사 필기시험 및 실기시험에서 자주나오는 마케팅 측면이나 리더십 측면, 제품수명주기등은 



매경테스트에서도 나오는 부분이기 때문에 텔마를 보다가 매경테스트로 전환하여도 충분히 가능성이 있습니다. 




째, 응시회수에 관련된 문제입니다. 매경테스트는 1년에 총 8회, 텔레마케팅관리사는 3회입니다. 



만약 8월달 학위신청을 노리신다면 빠르게 매경테스트를 공부해서 1,2,3 월달내로 끝내는 것이 가능합니다. 



텔레마케팅관리사의 경우 1회시험 외에는 8월 학위대상에 학점인정신청을 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셋째, 독학사 1단계를 보는지의 여부입니다. 



텔레마케팅관리사 뿐만 아니라 산업기사/기사 1회차 필기일정은 독학사 1단계 여부와 매년 겹쳐왔습니다. 



이번년도 독학사 일정이 나오지 않았지만, 항상 3월 첫주 일요일이었기 때문에 



만약, 본인이 독학사 1단계를 응시할 예정이라면 텔레마케팅관리사 1회는 볼 수 없으므로 2회차를 



응시해야 합니다. 본인의 학위가 언제 나오는지 확인하고 8월 학위대상자라면 



텔레마케팅관리사 보다는 매경으로 전공 18학점취득을 가닥잡고 진행해야 합니다. 






텔레마케팅관리사의 주관처는 한국산업인력공단입니다. 



매경테스트와 마찬가지로 홈페이지에 일단 회원가입을 해주셔야 합니다. 





 



당연히 14세 이상이시겠지요. 텔레마케팅관리사는 따로 시험응시에 필요한 자격요건이 없기 때문에 



고등학교 졸업이어도 충분한 공부로 학점취득이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에서 14세 이상을 체크하고 다음에 약관 동의를 진행합니다. 이후에 휴대폰 본인인증 등을 



작성하시고나서 회원가입을 완료하신 다음에 텔레마케팅관리사 시험 접수를 진행해주셔야 하는데요. 




지금은 따로 기간이 아니기 때문에 이후에 원서접수를 실행하는 방법만 안내드리겠습니다. 





로그인 해주시고 빨간 화살표를 눌러주십니다. 





응시하실 시험이 있다면, 접수하기를 눌러줘야 합니다. 일단 산업기사/기사는 



지금은 접수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기능사로 선택하고 진행해보기로 합니다. 





종목을 검색하거나 옆에 종목을 선택하라는 메뉴를 클릭하여 내가 응시하고자 하는 과정을 선택해주세요. 







저같은 경우는 가장 처음에 나온 가스기능사를 체크했습니다. 설문조사는 그냥 성심성의껏 진행합시다. 



이후 과정은 추가적으로 사진을 첨부하는 과정, 장애여부를 판단하는 과정입니다. 



이후에 과정은 시험장소를 결정하는 과정입니다. 






본인이 거주하는 장소를 화면에서 골라 진행하고 나머지과정을 결제 해주시면 됩니다. 



텔레마케팅관리사의 경우 필기시험은 19400원, 실기는 20800원입니다. 



합쳐서 약 40,000원 가량이면 18학점을 취득하실 수 있는 과정이지요. 물론 붙는다는 가정하에... 



이번 시간에는 학점은행제와 밀접한 자격증인 텔레마케팅관리사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좀 더 실질적인 텔레마케팅관리사 시험대비방법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사항이나 학점은행제 관련 상담이 필요하신 분들은

방명록 비밀글로 연락처를 남겨주시면 확인 후 상담이 가능합니다. 






이후에는 소방안전관리자 1급역시 포스팅 할 예정입니다. 

,

최근 댓글

최근 트랙백

알림

이 블로그는 구글에서 제공한 크롬에 최적화 되어있고, 네이버에서 제공한 나눔글꼴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링크

카운터

Today :
Yesterday :
Total :